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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업 중단

위기 청소년

학업 중단 숙려제

 

자퇴 · 유예 등 학업중단 의사를 밝힌 학생이나

담임 · 상담교사의 관찰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가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들이

학교를 계속 다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

 

2012년 6월 시범 운영을 거쳐 2013년부터 일선 초중고교에서 전면 시행됐다.

구체적으로 집안 사정, 성적 부진, 학교 부적응 등

다양한 문제로 학업중단 위기 처한 학생에게

최소 2주 이상에서 최대 3주까지 숙려 기회를 부여하고

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.

 

대상 학생은 교육청이 지정한 위탁교육기관이나

학교에서 상담 · 여행 · 직업 체험 프로그램 등 일정 교육을 받을 수 있다.

한편, 숙려 기간 동안 상담을 받은 경우에는

상담을 받은 날로부터 상담이 끝나는 날까지 학교장이 인정한 출석으로 처리되지만,

숙려 기간 동안 정해진 상담을 받지 않을 경우에는 무단결석으로 처리된다.

학업 중단 위기 청소년

 

​학업 중단(자퇴)을 하지 않았지만

자퇴 · 유예 등 학업중단 의사를 밝힌 학생이나

담임 · 상담교사의 관찰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가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들로

 

집안 사정, 성적 부진, 학교 부적응 등

다양한 문제로 학업중단 위기를 경험 하고 있는 청소년이다.

한 해 7만 여명의 학생이

학업을 중단

학 업 중 단

중학교 2학년때부터 시작하여

고등학교 1학년때 폭증

수도권지역(서울, 경기)

​학업 중단 최다 발생

학교 부적응이 가장 큰 원인

숙려제도만으로는 부족

​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상담 절실

학업

중단

위기

 

​왜?

개인

- 불안정한 정서상태

- 낮은 자기조절동기

- 낮은 유능감

- 무기력함

- 은둔형외톨이

 

가정

- 낮은 가정의 경제수준

- 가정 내 갈등

- 부모의 낮은 자율성 지지

 

학교

- 학습내용 불만

- 문제아로의 낙인

- 높은 결석 빈도

- 교사에 대한 적대감

 

또래

- 또래의 괴롭힘

- 자퇴 친구가 있음

 

기타

- 인터넷 과다 사용

-사회 활동에 대한 욕구

학업

중단

위기

진행

단계

1단계

가정,학교 내 성인과 유대감 결손 단계

-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소원

- 성인의 가치관에 대한 무관심 및 저항감

 

2단계

갈등의 잠복 단계

- 수동적 반항

- 사소한 부적응 현상의 표출

- 부모 및 교사의 무관심

 

3단계

가정 및 학교 밖의 유대감 경험 단계

- 가정 및 학교 밖에서 관계의 경험

- 가정 및 학교 밖에서의 재미와 의미 경험

- 부모 및 일탈 및 비행행동에 대한 가치화

 

4단계

갈등 고조 단계

- 청소년들의 일탈 및 부적응행동의 표면화

- 청소년-성인간 갈등의 심화

- 비효율적인 갈등 해결 양식으로 대처

 

5단계

결별 단계

- 청소년 측의 결별 선언

- 부모·교사의 포기 및 방임

6단계: 결별 후 생활 단계

- 부모·교사와의 관계 단절

- 비행화 경향의 증가

삐 뽀 삐 뽀

아이들이 보내는 신호를 발견하셨나요?

청소년을 위한 또 다른 기회

어나더챈스

그들이 꿈을 발견하고

그 꿈을 쉽게 찾아 갈 수 있도록

또 다른 기회를 전합니다.